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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책읽고 글쓰기/책 요약 및 리뷰

나는 돈이 없이도 사업을 한다. 사업추천 책 도서 리뷰

by 행부남 2023. 1. 13.

1. 나의 책 리뷰

소개할 책은 나는 돈이 없이도 사업을 한다. 저자는 프레이저 도허티

저자는 10대 나이에 할머니에게 잼 만드는 법을 배워 잼사업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람이다.

이후에 커피와 맥주사업으로 연속으로 성공을 해냈다. 저자의 성공스토리와 인사이트를 엿볼 수 있다.

성공의 가장 큰 열쇠는 10대부터의 호기심과 이를 지지해주는 부모님이라고 한다. 끊임없이 호기심으로 도전하고 실패를 반복하며 사업에 대한 역량일 키울 수 있었고 열정과 재미도 키울 수 있었다고 한다.

첫 잼사업에서는 시행착오가 오래걸리고 엄청 힘들었지만 이 모든 과정을 경험한 후 다음 사업부터는 성공한 경험으로 계속해서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결국 중요한 건 호기심으로 도전과 실패를 할 기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성장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그렇지 못한 게 현실이다. 사회적으로 부모님의 생각 밖으로 새로운 걸 시도하다 보면 사회부적응자 이상한 아이, 불효자가 되고 만다. 타고난 기질도 중요하겠지만 가정환경에서의 지지가 엄청난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저자는 48시간 안에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업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누구나 쉽게 무자본으로 사업할 수 있다고 보여준다. 그리고 사업초기 가장중요한건 실행하는 것이고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라고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나아가고 완벽한 아이디어, 처음부터 성공하기란 힘들다고 말한다. 

 

이 글을 읽으니 사업뿐만 아니라 머든 처음 도전할 때의 두려움과 망설임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준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도전하고 실패를 맛본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한 것 같다. 자본도 거의 들지 않게 사업을 할 수 있기에 몇백만 원 깨진다고 해서 인생이 망하지 않고 많은 경험치를 쌓을 수 있다. 다 같이 도전하자!

 

2. 나의 책요약

 

1장 사업의 이유- 더 멀리 가길 원한다면 더 빨리 시작하라

 

*창업바라기는 사업가가 되지 못한다-독서하고 세미나듣지만 실패의 두려움, 완벽한 아이디어 강박 때문에 시작을 못한다. 완벽한 아이디어는 없다.

*아이디어를 온동네 알려라-지인들과, 토론, 조언을 듣고 유용한 정보의 가능성 확인

*낙관주의자 1, 비관주의자 1-초기 아이디어는 당연히 엉망이다. 진정으로 설득할때까지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반복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성공시키는 완벽한 환경->맹목적인 낙관주의+솔직한 비관주의

시작단계 아이디어를 신념으로 밀어붙이고 몸으로 부딪치며 배워야 한다..

주변사람보다는 모르는 사람,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에게 의견을 구한다. 형편없다면 다른 아이디어로 찾는다

 

여기부터 주인공 성공스토리

*어떻게 나는 사업을 선택했는가-왕성한 호기심에 8살에, 12살에 창업가 에너지 많았고 부모님이 지원해 줘 모든지 해보면서 자랐다.

*달걀에서 베이컨으로-베이컨 소시지 방문판매 12살에 시작

*베이컨맨에게 고객서비스를 배우다-진정한 창업가 정신경험했다.

*굳이 남을 위해 내 인생을 허비할 필요가 있을 까?-?- 베이컨맨을 어떻게 하면 잘하는지 알게 되어 굳이 남을 위해 일해야 하는 생각이 들어 독립을 위해 일을 그만둔다.

육체적으로 고되고 정신적으로 힘든 일이다.. 거절당하는 상황이 힘들지만 열정을 유지하고 문을 두드려야 팔 수 있다. 이처럼 창업가의 길 또한 수많은 거절의 연속이며 가끔 어렵게 판매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시도하면 실패한다. 방향 틀어 수정하고 다시 시도한다. 지극히 당연한 과정이다.

*기꺼이 시도하라-부모님의 교육방침이 성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그 일로 아침을 시작하는 것. 어떠한 강요한 적 없고 기괴한 꿈도 한결같이 응원해 주었다..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하다. 무엇이든 해보고 시행착오를 통해 스스로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백 건의 실패와 몇 건의 성공으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온갖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대부분 실패했다. 스타트업 투자도 실패했다. 항상 부모님은 기뻐하며 응원해 줬고 의욕을 꺾지 않으셨다. 실행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다.

*창업가로서의 첫 주말-어딜 가나- 새로운 사업생각하다 결국 할머니에게 잼 만드는 법을 배워 10병을 방문 판매했다. 대부분 거절했지만 베이컨보이시절 단골 할머니가 2700원주고 1병 사주었다. 열정과 흥분이 주체할 수 없었다. 얼마후 15살 소년 성공사업스토리가 티브이뉴스에 나왔다. 학교 중퇴 후 본격적으로 잼 만들었다.. 스코틀랜드 전역의 직거래 장터에서 팔았다. 고객 피드백을 받아 레시피 수정하여 100%100% 과일 잼을 만들었고 대형마트에 도전했으나 실패했다. 바이어와의 만남 특별행사에 찾아갔으나 아이디어는 좋지만 제품을 성공시키는 방정식 중 극히 일부분이다. 공장에 대량생산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말했다. 또한 사람들이 왱이제 품을 사야 하는지 설명하는 라벨이 필요하고 레시피도 수정하라고 조언해 줬다..

정말에 빠졌다.

*첫 번째-잼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데 나무주걱하나 10대 낙천적 사고방식,, 주말 시간이면 충분했다. 진정한 사업이 가능할 것 같지 않았고 11년 뒤 바이어를 찾아갔으나 다시 퇴짜를 맞았다. 길을 잘못 들었지만 아이디어는 좋다고 해서 한줄기 희망이 있었다.

라벨 다시 디자인하고 공장을 찾아 생산을 맡기고 마트에 팔게 되었다. 전세계 100개 점포 진열하고 스코틀랜드 상징하는 브랜드를 만들었다. 한국유행, 일본에서 드라마, 버킹엄궁 찰스왕세자 메달을 받았다. 첫 번째 사업에서 얻은 교훈을 두 번째 세 번째 적용해 전체과정을 단축하고 점점 실수를 반복하지 않았다.

*두 번째, 엔벨롭 커피-다른 회사에 매각, 아이디어 집중하는 태도가 중요

*세 번째, 비어52-비어 52-인터넷 맥주 판매, 쇼피파이 홈페이지 만들어 회원제로 운영, 소셜커머스에서 판매, 고객 평생 이용 가치가 높아 초기 마케팅에 집중투자하였다. 초단기간 아이디어 실험해 보고 적은 예산 사용, 반응 좋으면 규모를 키웠고 신통치 않으면 접고 다른 아이디어를 찾았다.

 

*당신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다-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주말이틀이면 충분하다-사전지식 없이- 시행착오를 통해 지식습득한다. *돈 없이도 사업한다.돈없이도사업한다.

 

쉽고 빠르고 단순하게 창업하는 방법 이야기 시작

*48시간 창업 프로젝트-디자인, 품질, 어느 정도이상 충족해야 한다.. 신나고 즐거워야 한다.. 열정 없으면 힘들면 금방 포기한다. 값비싼 에이전시 대신 적은 보수로 브랜드 광고 프리랜서 온라인에서 고용한다. 구글에드워드로 적은 예산으로 광고하고 측정가능한 자동화 마케팅 사용.

별도 부지나 직원 없이 성장할 수 있다. 시간 투입 상관없이 적당히 괜찮은 단순한 아이디어로 실행하고 변화와 개선하면 된다.. 완벽하지 않아도 되고 몇 분 안에 떠오르는 이름으로 한다.. 시작 단계이므로 목표를 작게 월순수익 50~100만 자동화수익!

 

*새로운 시대 새로운 방법으로-과거 사업은 자본, 시간도 많이 들었다. 인터넷과 기술발전으로 누구나 돈들이지 않고 엄청난 기업을 단기간에 세울 수 있다. 아이디어와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가능한 세상이다. 시도하지 않는 사람들의 변명거리가 없다.

 

*나만의 이유에서 시작하라-백지에서 굉장한 결과 창조의 성취감. 세상에 헌신, 발전, 사람 들어 즐겁게 하기 위해 등 자신의 신념 알리기(동물 보호 브랜드 바디샵). 스스로 생활방식 통제

경제적 자유, 모험, 행복을위해

 

정보과부하 선택지가 많은 현대사회 비판 인사이트 *블로그 사용가능 내용

*온전히 집중하라-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하게 산다. sns 유튜브, 인터넷, 메시지, 게임, 통화, 이메일 등 온종일 정보를 얻는다. 이 과정에서 한 가지 일에 깊이 생각할 시간이 없다. 스스로 사고하지 않는다. 정보과부하로 마룻보가 너무 많다.. 내게 맞는 건만 취하고 나머지 버린다.

24시간 돌아가는 사회. 계획에 환상에 빠져 약속 많고 바쁘다. 지금 뭐 해 커피한전 어때?라고? 묻지 않는다.

한 번에 하나의 일에 집중하는 능력을 상실했다. 수백 가지 업무, 정보, 아이디어 겉만 핥는다.. 무슨 일을 선택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도 아니고 온전히 성취하지 않는다. 그 무엇도 전념하지 않기에 진실되게 사는 대신 행운이 오길, 삶이 나아지길 그저 기다리며 흘려보낸다.. 이사실이 더 나쁘다.. 파티 가서도 다른 곳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해 5분마다 폰을 본다. 그 순간 집중하고 즐긴다면 인생을 충만하게 살 수 있다.

관심 가질 선택지가 많으면 산만해진다. 정신을 마비시킨다.. 일을 끝내고 성취감을 못 느낀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을 수없이 한다. 정작 자기 인생에 대해 아무 생각 없다.

옛날에는 자기 인생의 자기 결정,, 자의와 상관없이 정해진대로 살았다. 동네방앗간, 공장에서 일하며 부모님과 다른 주변어른들과 똑같이 살아야 했다.. 지금은 인생이 오로지 자기 손에 달려있다. 인생을 방해하는 스마트기기에 잠시 피하면 주변사람들과 큰 의미를 갖는 경험을 나누고 에너지를 집중해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다.

*창업가 인터뷰 11 피자필그림 좋아하는 일하면서 돈 버는 법

낡은 밴으로 이탈리아 피자 순례뒤에 소규모 브랜드 피자필그릴 완성함. 기업경영에는 정답이 없고 경영자 스스로의 생활방식을 통제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사업파트너가 있으면 좋은 일에는 기쁨이 두 배 나쁜 일에는 함께 헤쳐나갈 수 있다.

 

2장 창조보다 재발견이 답이다 아이디어 찾기 아이디어를 처음 찾고 검토하는 과정

 

미국 특허 총장이 경고하고 푸념했다. 발명될 수 있는 건 다발명 되었다고. 100년이 지나도 변화 혁신은 다 나왔다는 푸념이 나올 것이다.

 

*하늘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다.- 독창성 차별화보다 그저 남들과 다르거나 싸거나 빠르면 된다. 그렇지만 독창적 스토리, 브랜드야 말로 성공의 열쇠다.(잼스토리처럼) 남과 다른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화될 수 있다. 독창성보다 진실한 열정적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일단 실행하라.

*같은 문제. 재창조가 가능하다.

*캘리포니아 티켓을 끊어라-자본주의 세계의 중심, 최고의 기업, 유행선도하는 미국에서 모방하고 복제하고 아이디어 영감을 받아라.

*우선 2등이 되어라-첫 번째- 시행착오 실패 검증이 어렵다. 이미 검증받은1등 기업을 보고 따라 하고 모방한다. 그다음 나만의 스타일로 수정한다.

*누구를 모방할까?-아이디어를 내고 시장규모를 파악한다. 시장이 작고 정체되면 어렵다.

*전업인가, 부업인가?-직접 만들고 팔아봐야 배운다. 어떻게 효과적인지 알 수 있고 제품을 수정 보완 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 온종일 시간 쓸지, 부업할 것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기대에 따라 실현 가능성이 갈린다. 아이디어 발전시키는데 투입하는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영감은 어디서 얻는가?-다른 기업?- 다른 나라 어떤 신 사업을 하는 시간을 투자해 시장조사를 한다. 흥미 있는 분야에 블로그 검색, 스타트업 관심사와 최신소식을 검색한다. 기업들의 투자대상 검색, 스마트머니의 흐름을 파악한다.

*당신의 관심사-아이디어 찾기, 일단 관심사 목록 작성하기, 흥미롭고 재미있어 보이는 모든 사항을 적는다.

배경지식이 중요하다. 좋은 아이디어란 나 자신도 기꺼이 돈 내고 살만한 대상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다.

재능, 능력-자신이. 대부분이 극히 일부분의 재능만 발휘할 뿐이다. 우리 일상은 잘하는 몇 가지와 그럭저럭 하는 수많은 일로 짜여있다..

내게는 쉬운데 남들은 어려워하는 걸 떠올려봐라. 멋지고 열정이 샘솟는 걸 떠오르는 대로 적어라. 특별히 애정 가고 관심 있는 주제 중 흥미를 느낀 이유를 적어라

*일단 써본다-문제점과 어려운 점을 적어본다. 문제해결을 위해 비용지출 의향이 있다면 사업이 된다.

*사업모델로 차별화하기-문제점 목록 해결책 찾기보다 수익성을 갖도록 사업모델을 같이 짜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해결책과 사업화는 다른 문제다. 해결책에 사업모델을 적용하면 차별화할 수 있다. 사업모델은 수백 가지 중 현실가능 모델 목록 작성하기

1) 광고홈페이지, , 유튜브, 블로그 등 구글에드센스

2) 제휴-쿠팡파트너스

3)컨시어져-골치 아프고. 여행, 파티, 집수리 등

4) 소셜커머스-네이버스마트스토어,, 아마존

5) 디지털다운로드-pdf책,, 교육, 음악, 영화, 소프트웨어 판매

6) 가정방문-암웨이

8) 전자상거래-제품을

9) 라이브이벤트-오프라인강좌,, 파티, 모임, 이벤트 등 온라인으로 홍보

10) 시장-이베이,, 판매, 구매자시장구성한다-반려견산책, 청소, 디자인, , 차공유

11) 중개인-데이트앱,, 휴가친구, 집교환, 독서모임 12)모바일앱

13) 파티플래닝-타파웨어, 강의, 교육

15) 팝업스토어-소매상점,, 온라인사이트 예약홍보, 스터디카페, 공간대여, 에어비앤비 오프라인 물건판매 16)예약판매, 주문형 생산 17)소모품판매-필터, 건전지 등

18) 소매형-제품개발 외부업체위탁 브랜드판매

19) 자체출판-음악,, 자신창의적인 것 판매

20) 소셜네트워크-오프라인, 이벤트로.

21) 서비스형-월이용료 받기 22)회원제서비스-22) 회원제서비스-월회비 받고 이용

 

*아이디어 선택하기-관심 있는 사업모델 1~2가지를 활용해 앞서 파악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다. 나를 흥분시키면서 고객의 지갑을 열만 한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구글로 검색하여 식품트렌드 검색 하여 1위가 오트밀이라 오트밀로 결정했다.

*시장규모 알아보기-구글트렌드이용, 영국시장규모검색, 동네슈퍼마켓 직접 시장조사하기 오트밀 업계는 프리미엄엔 당이 첨가하고 맛있는 맛이 없음.

*오트밀 사업을 한번 해볼까-미리조합한- 오트밀 아이디어 결정. 아이디어 체크리스트 작성 97

통과 못하면 다시 첫 번째부터 다시 한다.

√이 제품에. 그래야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다.

솔직히 나라면 이 제품을 사겠는가?-고객은 공격적이고 생각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기업인들이 어떻게 느끼고 무엇을 꿈꾸는지 관심 없다..

이사업을 성공시키는 방안을 잘 알고 있는가?- 식품브랜드경험있다

√당신 못지않게?-오트밀시장은 규모가 크다. 아침식사용 시리얼 거대시장이다. 작은 시장과 틈새시장공략은 피하라

굳이 당신이 이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가?-슈퍼잼?- 경력과 가치와 맞다.->건강한 귀리, 스코틀랜드 전통음식. 이야기는 소비자를 설득한다. 열정을 가지게 된 이유,, 아이디어를 이끈 경험을 생각해 봐라

진정성 있게 나의 가치배경과 어울리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48시간 안에 제품을 내놓는 과정이 머릿속에 그려지는가?-아이디어가 완벽할 필요 없다.. 간단하게 그럴듯하게 제품을 선보이고 고객을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춰 변경하면 된다.. 결과물을 단순하게 하기. 집에 디너파티, 푸트트력, 고객망을을 본다. 마니아를 확보하고 소매업체 전에 시장에 팔아본다.

내가 더 잘만들겠다 싶은 만큼 경쟁상대가 형편없는가?-오트밀 시장은 규모가 크다. 경쟁자가 많지만 슈퍼스타는 존재하지 않는다. 경쟁자가 고만고만하다. 공룡기업이 있다면 다른 아이디어 생각해 보기

할머니 테스트를 통화할 수 있는가?-귀리에 소금 간은 지겹다. 과일, 견과류, 씨앗 초콜린 등 신선한 재미 조합 오트밀 제품으로 한다.

 

*창업가 인터뷰 2-창의력아이디어2- 내는 방법

이미 잘 알고 있는 주제를 조직적으로 판다. 주위사람과 공유 아이디어 얻기. 최소기능제품으로 시장의 반응 본다.

 

3장 시작에도 요령이 있다.- 진행순서 정하기

 

*할 일-단계별로 작은 덩어리로 나누기, 실현가능성이 보인다. 만족감을 위해 완료한 일 선 그으며 지우기

*고객과의 대화가 먼저다-고객은 자기가 뭘 원하는지 모른다. 대화를 통해 실제핼동을 파악해야 한다..

*바이어에게 묻는다-정직하게 자신이 추구하는 바가 먼지 설명한다. 바이어가 열정적으로 조언해 줄 것이다.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라. 타인의 조언을 구하는 겸손함이 있어야 멋진 제품을 만든다. 잠재력 고객 동네마트 직원에게 물어보고 식료품 사면서 시장조사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라-마케팅이 동의한 고객에게 전화하기. 에이전시 고객 데이터구입

전화 돌리고 아이디어 페기해도 된다.

고객대화 핵심파악 몇 가지-1) 고객이-1)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허점 실수 찾기

2) 고객은? 3) 고객은 다른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가?-구매이유, 경쟁사 전략모방, 실수 찾기

*경쟁사는 연구개발 부서와 같다.. 경쟁사별 제품 장단점 조사

*전문가에게 묻는다. *올바른 멘토 찾기-추진아이디어올바른멘토찾기- 유사한 사업하는 사람

*전문가와 연결해 주는 플랫폼

*올바른 질문을 하라-즐거운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대화. 비슷한 사업하는 사람의 성공 파악하고 모방할 수 있는 것 찾기. 멘토에게 물을 일반적 사항,, 특정사업에 대해 물을 구체적인 사항 물어본다. 실제행동, 성공, 실패사례, 계획추진사항 물어보고 실제효과 있었던 방법을 빌려와 자기만의 아이디어로 발전시켜야 한다.. 멘토가 어떤 일을 하라고 조언해 주기 어렵다.

*아이디어 강화하기-새로운 의견, 정보 있으면 과감하게 아이디어 수정하고 강화한다.

한 가지만 바꿔라 모든 면을 바꾸면 혼란스럽다.

 

*4P로 아이디어를 정의하라 제품을 사업화하는 과정

1) 제품-무엇을-3가지 슈퍼 프리미엄 오트밀 믹스 세련된 포장,, 맛과 건강하고 엄격하지 않은 즐거움제공

2) 홍보-브랜드를?-홍보자료 주문제작하여 동네가게, 직거래장터, 다른 이벤트에서 샘플무료제공하며 홍보. 소매품 판매에 기대기보다 온라인 고객유치도 병행해서 한다. 내 스토리 있다면 기자에게 보낸다.

3) 장소?-소매업체, 슈퍼마켓, 작은상점가게, 홈페이지

4) 가격?-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재정모델 만들기

중간지대 있는 기업은 위험하다 세상은 빈부격차 심화, 양극화시대, 많은 사람들이 소비를 아끼지만 부유층은 소비가 늘고 있다. 저가전략, 고가전략으로 성장한다.

가격 측정 저가가 아닌 프리미엄 가격 오트밀로 결정. 비싼 브랜드 가격을 보고 가격 측정

3파운드로 측정하고 모든 비용 빼고 이익이 남는지 계산하고 안 남으면 제품이나 사업모델을 바꿔 이익 나게 만든다. 홈페이지 상점에 판매할 계획이니 채널별로 비용 나눈다..

상점에서 판매상점에서 30~50센트 원한다

소비자가격 3파운드-소매업체마진 40% 1.20파운드=소매업체공급가 1.8파운드

귀리, 과일 견과류 초코 포장지 포장인건비 뚜껑 라벨인소=제조원가 1.3파운드

1.8파운드-1.3파운드=0.5파운드 이익 1개 제품 팔 때마다 약 30%

기업제품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소매업체 거쳐 파는 경우 최소한 40%40% 이상의 이익을 기대

30% 이지만. 탄탄한 이익구조로 할인행사, 광고추자 여력이 생긴다.

홈페이지에서 판매 – 가장좋은채널이다. 소매업자 설득 안 해도 되고 고객과 접촉해 의견을 들을 수 있고 이익을 나눌필요도없다.. 소비자 가격을 3파운드로 동일하게 판매하고 카드정보처리 수수료 1~4%1~4% 택배, 배송비 나간다 2525파운드 이상 배송무료. 오프라인이랑 비슷하다. 택배비 카드 수수료 때문이다.

소비자가격 3파운드 x 3= 9파운드 + 배송료 2파운드= 총매출11파운드

제품원가 1.3파운드 x 3= 3.9파운드 +우편요금 3파운드+수수료0.44파운드+택배상자0.3파운드=7.64파운드

총매출 11파운드 7.65파운드 = 3.36파운드

고정비 1년 운영비 계산하여 모든 비용감당하고 이익 내려면 얼마나 팔아야 하는지 계산하는 작업이다. 브랜드라벨작업 디자이너고용, 제품개발 사진촬영, 홈페이템플릿구입, 홍보자료 다 합쳐서1,300파운드다. 1.3파운드 원가라 1,0001,000팩 팔아야 이익도 아닌 손해도 아닌 본전이다

1,000 이상팔 아야

 

4장 제품 만들기 작게 시작하고 빠르게 실행하라

 

*직접 만들기 상품 만들고 파는 다양한 플랫폼, 방법

*엣시에 상점을 개설하라-핸드메이드 온라인 마켓 대부분 부업

*첫 단계-잠재고객에 선보일 시제품, 샘플제작. 일이 잘되면 제조는 아웃소싱에 할 수도 있다. *메이커스페이스-작업장 대여하여 제작 *3D프린팅

*디자인 재능하나로 사업하려 한다면-플랫폼 활용하여 판매

*제조 아웃소싱(주문생산)-직접 제작할 때보다 더 좋은 제품을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업 찾기.. 대부분 브랜드가 아웃소싱한다. 제조, 보관, 배달은 다른 기업에 맡기고 브랜드 구축, 마케팅, 신제품 개발에 집중한다.

생산일정이 느리고 품질이 나쁠 수 있다. 직접 방문해서 어떻게 생산되고 비용얼마나 드는지 확인. 시간단축방안 무엇인지 완벽하게 파악해야 한다..

가장 큰 장벽은 최소주문 수량에 합의하는 것이다. 공장은 새로운 제품을 싫어한다. 똑같은 제품을 찍어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우리는 최소주문하고 반응이 안 좋으면 바꿔야 한다.. 최소생산 선불로 지급하고 이후 많은 물량주문 하겠다고 언급하며 소규모 제작에 합의할 수 있다.

*자체브랜드생산 *중국제조 *알리바바-제조파트너 연결가능, 찾기

*자체출판을 하고자 한다면- 어떤 사업이든 책자 필요하다. 사람들은 책마케팅을 신뢰한다. 강력한 마케팅 도구다. *블로브-자체출판사이트

*아마존 크리에이트 스페이스-작품출판가능

*물건 만들지- 소매업체, 물류대행, 온라인판매사이트운영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데스크톱보다- 모바일이 트래픽 높다.

*잡지는 콘텐츠가 생명 예산이 적으면 사진이 중요 광고로 수익 처음에 무료로 한다..

오도비 디자인 1달 무료 가능 *유튜브로 돈 벌기

 

*기가 막힌본격적으로 제품 만드는 과정

제품개발자 섭외-아이디어로 전문가와 제품개발, 푸드디자이너, 천연재료 맛도 건강 좋은 오트밀 만들기

시제품조사-슈파마켓 조사로 프리미엄 포장지가 성공여부 달림 점원이 튼튼한 포장지 쓰라고 조언해서 원통형 포장에 금속뚜껑-포장전문블로그 포장업체섭외

 

*창업가 인터뷰 33 가정에서 음식료 브랜드 시작하는 방법 산도스 콜드블루 커피

가정에서 레시피 만들다 반응 좋은 레시피 100병을 포장 이쁘게 하여 전문가에 선물하고 피드백 구함. 반응이 좋아 사업시작, 포장이 중요하다-주소 중량 표시, 법에 위반되지 않는지 확인

브랜드 어떤 면을 보여줄지가 중요하다.

 

5장 강력한 브랜드 만들기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브랜드구축에 도움 되는 방향으로 모든 결정을 내린다. 고객은 오로지 눈으로만 제품을 판단할 수 있다. 외관이 전체적인 성공여부를 판단할 정도로 중요하다.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포장지에 보여줘야 한다.청소회사 메서드=이쁜 청소도구판매=이쁜청소도구판매

그래놀라시리얼=단순디자인 이노센트스무디=병뚜껑의 친구 같은 메시지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라-왜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가?? 제품의 가치를 간단명료하게 요약

*이름 고르기-도메인, 온라인 유의미사전이용

*꿈꾸던 이름이 이미 등록 되어있다면-도메인- 등록사이트 등록가능, 도메인 이름 거래사이트이용가능. 오프라인은 이름중요도가 떨어진다. 시간낭비하지 말고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상표점검하기-특허정홈페이지확인-타인상표침해하지 않기

*슬로건 짓기-제품에 대한-미리조합한 다양한 맛의 프리미엄 오트밀

구매이유-신나게 즐길 수 있다. 다른브랜드보다

나중에 바꿀 수 있으니 프로젝트 관련 단어, 핵심메세지, 적어보고 그럭저럭 괜찮은 표현을 적어본다. 나이키 저스트두잇

*무드보드 만들기-원하는.

이미지를 드러나는 메시지 전달 고려해야 한다..

*디자이너 고용할까, 직접만들까?-직접 만들까?-온라인사이트 디자이너 찾기-재택근무로 저렴한 보수가능. 보수는 5050 선불 후불 5050 지급으로 리스크 줄이기

*프리랜서 장터-온라인을 통해 고용한다. 예산은 시간낭비 없도록 미리지급. 시간은 마감시간 정확히 말하기 로고작업먼저 다음 나머지작업하기, 목표는 분명하고 간단한 용어로 전달메시지 설명한다. 고객이 원하는 행동 명확히 설명한다. 글귀는 직접 작성한다. 목표고객은 무드보드로 목표고객 설명하기. 금지사항은 특정 세상 단어 제외하고 싶은 것 처음에 미리말하기

*오섬오츠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 전달-포장지에 담기.-포장지에담기. 일러스터 고용하여 작업.

시간과 돈 아끼기 위해 명확한 개요 전달. 일 잘 진행되는지 알기 위해 중간중간 작업을 보내달라고 하여 확인한다. 토트백과. 스티커 제작의뢰

 

6장 첫날부터 홈페이지 열기 온라인을 적극 활용하라

 

*홈페이지 구상-지식 없이도-지식없이도 24시간 내 전문홈페이지 제작가능

*사이트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이어프레임 만들면?- 유용-각 페이지 모습, 방문자들 어ᄄᅠᇂ게 활용하는지 대략적인 스케치 한다..

오로지 제품을 판매하지위한 존재. 제품이 왜 필요한지 이유를 명확히 밝히는 글을 최대한 줄여서 적는다. 글자가 많으면 안 된다.. 사진, 영상이 소통하기 좋은 방법이다.

고객이 원하는 기초적 정보를 시원하게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 사이즈, 색깔, 배송비, 배송가능지역 등 당연한 내용이 없는 곳이 많다. 경쟁자와 나 동일한 사업모델 성공케이스를 보고 분석하여 벤치마킹하기.

*따라 할만한-회원제 서비스정보, 홈페이지 이미지로 내용전달, 당장 가입버튼 누를 수 있게 배치, 단순하고 간단하게 되어있다.

*실물모형 만들기-발사믹목업-와이어프레임 만들, 무료체험판 제공, 실물모형 만든 후 직접사이트 만들거나 전문가에게 보내기

*직접 제작할까?-맛춤기능 이용하지 않고 단순 물건판매는 전문지식 없어도 제작가능, 결제서비스계정 정보 입력하면 된다.

쇼피파이-홈페이지제작, 다양한 앱통합

스퀘어스페이스(국내 웍스)-단순사이트 제작에 적합, 팝업레스토랑, 사진작업에 좋음

스트라이킹리-간단한 페이지 만들기(국내-웨블러)(국내-웨블러)

*템플릿 고르기-쇼피파이 20만원ᄍᆞ리, 무료도 가능

*사진이 가장 중요하다.. 고객은 눈으로만 판단할 수 있다. 시간낭비 말고 사진작가, 스타일리스타 따로 쓰기->브랜드-> 대해 설명하기 작업개요 처음에 분명하게 말하기, 무드보드 보여주기, 예산아끼기-소품미리준비- 없는 것 빌리기

구글로 가까운 작가섭외, 온라인 프리랜서 사이트 작가섭외

*오섬오츠촬영-76만 원, 모든 사진에 완성된 포장 디자인 넣음. 홈페이지에는 라이프스타일 사진 넣기. 오프라인에는 최대한 제품의 설명이 들어가야 한다..

*촬영시간과 들을 들이고 싶지 않다면-온라인스톡사진구매해 올리기

*동영상 만들어야 할까?-제대로

예산이 결과물의 품질에 영향 미친다.. 촬영, 음향, 편집 다하면 좋지만 돈 없으면 혼자 만드는1인 고용한다. 대부분 내가 쓰고 주요 메시지 전달만 신경 쓰기,, 간결하고 재밌고 정곡을 찌른다. 독창적인영상-독창적인 영상-꼭 잘할 수 있을 때만 만들기, 시간도 없고 단순제품 오트밀이라 만들지 않음

*재능마켓을 이용하라-피비, 크몽, 숨고 *리뷰앱 활용하기-sns활용 댓글, 쇼피파이 플랫폼

*메일링 리스트-이메일 광고마케팅 *연락처양식

*실시간채팅-홈페이지 작은 팝업창 고객 질문받기-사업초기에 좋음-사업초기에좋음

*자주 묻는 질문-faq페이지에

*회원제서비스의 정기결제-수수료내고 골칫거리 해결서비스이용, 자동이체서비스 저렴, 결제실패확률이 낮다. *오프라인결제-모바일이용

*결제처리-페이팔, 스트라이프이용,-구독서비스

*회사이메일, 주소만들기-지메일주소 만들기-지메일, *전화번호 등록-스카이프

*사이트약관작성하기-양식 찾기,, 홈페이지 복사, 수정

 

7장 첫 번째 고객 찾기홍보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직거래 장터 *리타겟팅-광고사이트사용 *링크트인 *블로거-*블로거-무료샘플 주고 홍보하기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광고대상은, 근사한 사진이용, 다양한 사진 넣고 효과 좋은 사진으로 쓰기. 유사타킷가능->잠재고객

*구글애드워즈광고-키워드설정-원하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 키워드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

*소셜커머스-미청구금액 나누는지 확인,50% 수준확인을 요구한다-이익 내는지- 계산

*예약주문판매-외부생산비용 충당할 수의고객이 예약하면 제작한다. 취소하고 제조 안 하면 리스크와 손해가 없다.

*킥시티터-창업자료 캠페인으로 모은다. 투자자에게 혜택제공가능. 사업이 성공해야 이해관계가 생긴다. *보도자료-언론보도 이야기가 중요

*무료샘플-항상 들고. 리글리껌->전화번호부50리글리껌->전화번호부 50만 명 슈퍼잼->잡지, 신문지,->잡지,신문지, 무료쿠폰으로 홍보하며 매출올림. 쿠폰을 다르게 만들어 어디서 효과 좋은지 알 수 있음.

*인쇄광고-여러 문제점. 같은 매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광고 눈여겨보기, 직접반응광고 효과효과 있는 매체를 파악하여 광고한다. 제목을 다르게 해서 효과파악하고 광고레아우웃 카피를 끊임없이 테스트하여 수정한다. 최적화 광고 만들기..

비 싸고 효과가 보장되지 않는다.. 신문, 잡지, 고객유입비용협의, 목표고객이 많이 읽는 전문잡지, 신문, 광고하기, 메시지전달이 중요-강요하지 않고 흥미유발. 디자인 형편없으면 독이 된다..

직접광고를 만들어라-스타트업같이 예산이 없을 때

*광고우편물-특정기업 제품판매는 효과적이다.

광고용 우편물 디자인은 흥미롭고 재밌게-대부분 버리기 때문에 디자인이 중요. 특별할인쿠폰제공-특별할인쿠폰제공-당장구매해야 하는 긴박감 주기

우편광고를 매출로 전환시키기-잠재고객 우편물, 제품샘플 보내고 확인전화한다. 의견물어보기, 우편물 본사람이 사이트로 연결하기. 할인쿠폰 사이트서 사용하게 만들기, 유치한 고객수 체크하기

*타깃. 데이터 찾기

*데이터 구매 *시험마켓팅캠페인-*시험마케팅캠페인-증명되지 않은 방법은 소규모 캠페인으로 시작

*이메일 마케팅-대상을- 좁힌다. 개인, 법인, 데이터구매, 광고느낌 나지 않게, 이메일 뉴스레터-비용지불하여 이용, 각수신자에게 맞춤형으로 구성, 간결하고 톡톡 튀게

 

*전화판매-대본작성-효과 좋은, 테스트 반복한다.

*박람회-대규모 이벤트, 부스홍보 샘플무료제공, 상품추첨행사로 전번수집가능, 경쟁자들을 시장조사하고 통찰력 얻을 수 있는 기회

*티켓이벤트 개최 *파티플레닝-무료이벤트, 흥미롭게 sns광고하고 초대한다.

*고객추천제도-바이럴개수-친구추천 인센티브 할인

*제휴제도-파트너가 사이트링크홍보-쿠팡파트너스 아마존

*할인코드-처음으로 구입유도방법-할인쿠폰, 배송확인, sns 이메일등 할인소식 보내기,, 제휴사이트 이용. *홈쇼핑채널-아주 좋다홈쇼핑채널- *타브랜드와의제휴

*밋업-이벤트개최, 판매, 비슷한 기업인 만날 수 있다.

*오섬오츠의-상품제작-오섬오츠의 첫 번째 판매점-상품진열-오섬오츠페이스북캠페인(잠재고객대상)-페이스북광고캠페인실행-판매준비완료(대형마트진열-상품진열-오섬오츠페이스북캠패인(잠재고객대상)-페이스북광고캠페인실행-판매준비완료( 목표)-슈파마켓 바이어에게 오섬오츠알리기

첫판매-첫 번째. 48시간 제품 만들어 내놓을 수 있음을 증명했다.

 

*창업가인터뷰 4-최초-어글리드링크-소비자입장에서 생각, 친절, 이해하기 소통과 대화

 

 

8장 이제 세상을 바꿀 차례

 

*법인등록-세무당국에 소득신고하고 세금납부해야 한다.. 온라인회사설립대리인활용 4만오천원

*법인계좌개설 *우편주소만들기-*우편주소 만들기-집에서 경영해도 괜찮음. 가상주소가능. 우편스캔하여 메일서비스도 있음. *정부보조금-까다롭다. 기대하지 말고 사업에 집중하기

*그라우드펀딩-스타트업 자금조달방식, 자본 이외 다양한 방법으로 동여상 만들기-지인인맥활용-지인인맥활용

*팀원발굴-열정과 신념이 중요 일은 배우면 된다.

*수출-국내부터 집중해야 가능,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사회적 목적-사회에

 

*창업가인터뷰 5-릭칼릭스-크라우드펀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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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스펙도 나이도 필요 없는 주말 48시간의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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